우드슬랩 재료 블랙월넛, 클라로월넛, 잉글리쉬 월넛, 바스통(바스톤) 월넛의 차이

고급 우드슬랩, 가구재로 쓰이는 월넛은 미국 전 지역에 분포합니다. 중부, 동부지방에서 주로 자라는 블랙월넛과 서부에서 자라는 클라로월넛, 바스통 월넛이 대표적입니다. 각 월넛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겠습니다.


블랙월넛과 클라로월넛, 잉글리쉬 월넛, 바스통월넛 비교


 


블랙월넛 – 멋진 우드슬랩의 재료


블랙월넛(Black walnut)은 의 학명은 Nigra Hindsii입니다. 오크, 체리와 더불어 북미산 하드우드의 대표적인 수종입니다. 주로 무늬목(veneer)과 가구재로 사용되며 전세계로 수출됩니다. 미국의 중동부지방에 주로 분포하며 우리나라의 감나무나 대추나무처럼 가정집의 정원수로 주로 식재되는 수종이기도 합니다. 집에서 기르다 보니 빨래줄 등을 걸기 위해 못을 박아서 제재할 때 못이 특히 많이 나오는 수종이기도 합니다. 울타리 용으로도 많이 식재되어 총알, 철조망 등이 나오기도 합니다. 블랙월넛으로 제작한 테이블 사진을 보겠습니다.


현대그룹 VIP공간에 놓인 월넛 우드슬랩테이블의 사진

골프장 로비에 세팅된 대형 블랙월넛 우드슬랩 테이블의 사진

유명 연예인 집에 세팅된 블랙월넛 우드슬랩 테이블 황동다리 사진


블랙월넛은 산지마다 특징이 약간씩 다릅니다. 아이오와산 블랙월넛은 최고 등급의 목재로 인정받습니다. 변재가 얇고 심재는 진한 색감이 나오기 때문에 무늬목으로 많이 생산되며 큰 사이즈는 고가의 우드슬랩 테이블 상판재로 판매됩니다. 그외 오하이오, 미시간, 뉴욕, 펜실베이나 등지에서도 많이 생산되며 국내에 수입되는 원산지는 주로 오하이오입니다. 대경목이 비교적 많기 때문입니다.


국내 제재목(lumber) 시장에서 유통되는 월넛은 99.99% 블랙월넛입니다. 월넛 우드슬랩 테이블 상판으로도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가공성과 내구성 모두 뛰어납니다.

북미 원주민은 수세기 동안 검은 호두를 식량과 염료로 사용해 왔다고 합니다.



클라로월넛 – 가장 고가의 우드슬랩 재료

 

클라로월넛이란, Claro walnut으로 학명은 Juglans nigra 입니다. 클라로 월넛의 원산지는 북부 캘리포니아입니다. 블랙월넛보다 더 적갈색에 가까우며 노란색부터 보라색에 이르기까지 심재의 색상은 7가지 정도가 섞여 있습니다. 그레인도 대부분 화려하여 총의 개머리판(gunstock)이나 베이스기타 같은 악기재로 인기가 높습니다.


클라로월넛은 잉글리시 월넛보다 호두를 생산하는데 두 배 정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클라로 월넛의 밑둥 부분에 잉글리시 월넛을 이식합니다. 이렇게 자란 나무의 밑둥은 클라로 월넛의 클러스터라 불립니다.


클라로월넛 우드슬랩 식탁 테이블 사진


고급 아파트에 세팅된 클라로월넛 우드슬랩 식탁 사진


클라로월넛의 클러스터는 벌(burl)은 아니지만 벌처럼 무늬가 화려하여 고급차의 대시보드의 무늬목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괜찮은 사이즈의 나무들은 우드슬랩으로 제재하여 테이블탑으로 사용합니다. 블랙월넛과 달리 변재부가 흰색이 아니라 연한 갈색이며 표피엔 돌기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블랙월넛은 시간이 지나면 연하게 변색되지만 클라로월넛은 더 진하게 되어 멋스럽습니다. 비중은 블랙월넛보다 높아서 좀더 무겁습니다.


서부산 목재들은 한국으로 수입시 훈증(Heat Treatment) 과정을 거쳐야 통관이 됩니다.  주요 산지는 마데스토, 새크라멘토 근방이며 이 지역은 요세미티 계곡의 끝자락인 토양이 비옥한 넓은 분지 지역이어서 다채로운 색감을 지닙니다. 공급에 비해 수요가 많아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월넛 우드슬랩테이블 제품보기

월넛 우드슬랩테이블 사례보기

링크 : 클라로월넛 구입 기행기1

링크 : 클라로월넛 구입 기행기2

링크 : 클라로월넛 입고 이야기



잉글리쉬 월넛

 

잉글리쉬 월넛(English walnut)의 학명은 juglans regia입니다. 잉글리시 월넛은 1700 년대 초에 유럽에서 미국으로 옮겨져 처음으로 정착민들과 함께 동부 해안에 자리를 잡았스며 서부 지역으로 이주민과 함께 옮겨졌습니다. 잉글리쉬 월넛은 중동과 지중해에서 유래 되었기 때문에 “페르시아 월넛”라고도합니다.


잉글리쉬 월넛은 밝고 진한 갈색과 황갈색을 띠는 경향이 있으며 전체적으로 뚜렷한 짙은 그레인 라인이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캘리포니아산 호두는 잉글리시 월넛의 열매라고 보면 맞습니다. 블랙월넛의 열매는 보통 먹지 않기 때문입니다. 클라로월넛은 자생하는 경우는 많지만 수확을 목표로 심지는 않기 때문에 현지인이 아니라면 열매를 맛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잉글리시 월넛은 클라로월넛의 밑둥, 즉 그루터기에 접목하여 호두 과수원의 주요 수종이 되었습니다. 잉글리시 월넛은 클라로월넛보다 약 2배 빠르게 자라고 열매를 맺습니다. 열매의 크기도 더 큽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호두나무의 대부분은 잉글리시 월넛 계통입니다. 고려시대 때 이란에서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블랙월넛이나 클라로월넛과는 다르게 껍데기(수피)의 색상이 연한 회색입니다. 간혹 목재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우드슬랩으로서의 큰 가치는 없어 땔감으로 사용됩니다. 실제 땔감으로 사용되는 사진입니다.


잉글리시 월넛이 땔감으로 사용되고 있는 사진

 

바스통(바스톤) 월넛

 

바스통(바스톤) 월넛은 Bastogne walnut으로 학명은 juglans x paradox입니다. 바스통 월넛의 발음은 사람마다 달랐습니다. 바스통 또는 바스톤, 어떤 경우엔 바스토뉴라고 합니다.  ParadoxBastogne walnut ( juglans x paradox )은 잉글리시 월넛과 클라로월넛의 잡종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클라로월넛 밑둥에 잉글리시월넛을 이식한 것이 아니라 순수 교잡으로 태어난 수종입니다. 바스톤 월넛은 부모 나무보다 훨씬 빨리 자라지만 열매는 거의 맺질 않아 paradox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지게차 위에 놓여진 바스톤월넛의 사진


재의 특징은 잉글리쉬월넛과 클라로월넛의 특징이 모두 나타납니다. 변재가 특히 넓으며 희고, 심재는 황갈색을 띕니다. 희소하기 때문에 가격은 블랙월넛 보다 비싼 편이지만 어두운 나무를 좋아하는 우리 한국인에게는 다소 인기없는 수종입니다. 화려한 무늬결은 악기나 총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내용이 유익했다면 아이콘을 눌러 글을 공유해주세요!

Share on pinterest
Share on twitter
Share on facebook
Share on email
포스트 더보기